제1 독서

사도행전의 말씀입니다. 10,34ㄱ.37ㄴ-43
그 무렵 34 베드로가 입을 열어 말하였다.
“여러분은 37 요한이 세례를 선포한 이래 갈릴래아에서 시작하여 온 유다 지방에 걸쳐 일어난 일과, 38 하느님께서 나자렛 출신 예수님께 성령과 힘을 부어 주신 일을 알고 있습니다. 이 예수님께서 두루 다니시며 좋은 일을 하시고 악마에게 짓눌리는 이들을 모두 고쳐 주셨습니다. 하느님께서 그분과 함께 계셨기 때문입니다.
39 그리고 우리는 그분께서 유다 지방과 예루살렘에서 하신 모든 일의 증인입니다. 그들이 예수님을 나무에 매달아 죽였지만, 40 하느님께서는 그분을 사흘 만에 일으키시어 사람들에게 나타나게 하셨습니다. 41 그러나 모든 백성에게 나타나신 것이 아니라, 하느님께서 미리 증인으로 선택하신 우리에게 나타나셨습니다. 그분께서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아나신 뒤에 우리는 그분과 함께 먹기도 하고 마시기도 하였습니다.
42 그분께서는 하느님께서 당신을 산 이들과 죽은 이들의 심판관으로 임명하셨다는 것을 백성에게 선포하고 증언하라고 우리에게 분부하셨습니다. 43 이 예수님을 두고 모든 예언자가 증언합니다. 그분을 믿는 사람은 누구나 그분의 이름으로 죄를 용서받는다는 것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118(117),1-2.16-17.22-23(◎ 24)
◎ 이날은 주님이 마련하신 날, 이날을 기뻐하며 즐거워하세.
또는
◎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야.
○ 주님은 좋으신 분, 찬송하여라.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이스라엘은 말하여라. “주님의 자애는 영원하시다.” ◎
○ “주님이 오른손을 들어 올리셨다! 주님의 오른손이 위업을 이루셨다!” 나는 죽지 않으리라, 살아남으리라. 주님이 하신 일을 선포하리라. ◎
○ 집 짓는 이들이 내버린 돌,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네. 주님이 이루신 일, 우리 눈에는 놀랍기만 하네. ◎

제2 독서

사도 바오로의 콜로새서 말씀입니다. 3,1-4<또는 1코린 5,6ㄴ-8>
형제 여러분, 1 여러분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아났으니, 저 위에 있는 것을 추구하십시오. 거기에는 그리스도께서 하느님의 오른쪽에 앉아 계십니다. 2 위에 있는 것을 생각하고 땅에 있는 것은 생각하지 마십시오. 3 여러분은 이미 죽었고, 여러분의 생명은 그리스도와 함께 하느님 안에 숨겨져 있기 때문입니다. 4 여러분의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 여러분도 그분과 함께 영광 속에 나타날 것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0,1-9
<또는 루카 24,1-12 또는 저녁 미사에서는 루카 24,13-35>
1 주간 첫날 이른 아침, 아직도 어두울 때에 마리아 막달레나가 무덤에 가서 보니, 무덤을 막았던 돌이 치워져 있었다. 2 그래서 그 여자는 시몬 베드로와 예수님께서 사랑하신 다른 제자에게 달려가서 말하였다. “누가 주님을 무덤에서 꺼내 갔습니다. 어디에 모셨는지 모르겠습니다.”
3 베드로와 다른 제자는 밖으로 나와 무덤으로 갔다. 4 두 사람이 함께 달렸는데, 다른 제자가 베드로보다 빨리 달려 무덤에 먼저 다다랐다. 5 그는 몸을 굽혀 아마포가 놓여 있는 것을 보기는 하였지만, 안으로 들어가지는 않았다.
6 시몬 베드로가 뒤따라와서 무덤으로 들어가 아마포가 놓여 있는 것을 보았다. 7 예수님의 얼굴을 쌌던 수건은 아마포와 함께 놓여 있지 않고, 따로 한곳에 개켜져 있었다. 8 그제야 무덤에 먼저 다다른 다른 제자도 들어갔다. 그리고 보고 믿었다. 9 사실 그들은 예수님께서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아나셔야 한다는 성경 말씀을 아직 깨닫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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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렐루야, 알렐루야. 예수님께서 부활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죽음을 이기시고 생명의 빛으로

다시 태어나셨으며, 어둠을 쳐부수고, 빛나는 태양처럼 밝게 타오르셨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생명이고, 빛이고, 기쁨이고 희망으로 우리에게 오셨습니다. 하지만 오늘 복음에서 드러나는 마리

아 막달레나의 모습은 아직 예수님의 부활을 깨닫지 못한 채 슬픔으로 되돌아가는 모습으로 나타

납니다. 이른 아침, 아직 해가 뜨지 않은 어둑어둑한 아침, 예수님이 묻히신 무덤을 향해 가는 마리

아 막달레나의 발걸음은 무겁기만 합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의 죽음으로 인해 슬픔과 절망으로 가

득찼기 때문입니다. 무덤에 다다랐을 때 그녀는 놀라고 맙니다. 무덤을 막아놓았던 큰 돌이 치워져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빈 무덤은 곧 예수님의 부활을 뜻하는 것이었지만, 그녀는 그것을 깨닫지

못합니다. 그래서 누군가 예수님의 시신을 훔쳐갔다고 생각한 마리아 막달레나는 시몬과 요한에게

로 달려갑니다.

이렇듯 처음에 마리아 막달레나는 빈 무덤의 의미를 깨닫지 못하였습니다. 예수님의 죽음을 상징

하는 무덤은 당연히 슬픔과 절망으로 가득 차 있어야 하고, 무덤 입구를 막아놓았던 돌은 굳게 닫

혀있어야만 한다고 믿었던것입니다. 슬픔의 무덤이 기쁨의 무덤으로, 절망의 무덤이 희망의 무덤

으로 바뀔수 있다는 것을 마리아 막달레나는 아직 깨닫지 못하였던 것입니다. 만약 빈 무덤의 의미

를 깨달았더라면, 즉 예수님의 부활의 의미를 깨달았더라면, 빈 무덤을 본 순간 마리아 막달레나는

환호하면서 기쁨의 눈물을 흘렸을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예수님의 부활을 축하하는 미사를 함께 봉헌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이미 부활

하셨기에 무덤은 비워져있습니다. 빈 무덤 앞에서 우리는 당연히 기뻐하고 환호하고, 즐거워해야

합니다. 아니, 빈 무덤 앞에서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야하고, 놀람과 기쁨으로 가득찬 마음으로

그분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부활의 기쁨을 누리지 못하도록 우리를 방해하는 것이 있습니

. 그것은 바로 우리의 나약하고 의심 많은 믿음입니다.

예수님의 부활에 대한 신앙은 우리 그리스도인의 가장 기초적인 신앙입니다. 만약 부활에 대한 신

앙이 없다면, 우리의 신앙은 죽은 신앙이고, 그리스도인이라고 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

게 중요하고 기초적인 믿음에도 불구하고, 과연 우리들은 부활하신 예수님께 대한 믿음으로 살고

있는가? 라고 물어본다면, 저 자신도 확신을 가지고 대답하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이 질문은 곧,

의 신앙 생활이 생명력으로 활기차있고, 어둠을 이길 정도로 빛나며, 항상 기쁨과 희망으로 가득찬

삶을 살고 있느냐? 라는 질문과 동일한 질문이기 때문입니다.

신앙 생활을 돌이켜보면, 그렇게 살지 못하고 있는 우리 자신을 쉽게 발견합니다. 부활하신 예수님

에 대한 믿음으로 살아야만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생명력이 없이 무기력하게 살아가거나, 우울해

진 적도 많으며, 기쁨과 희망으로 살기보다는 실망감, 좌절감, 또는 누군가를 원망하거나, 내 스스

로에 대해서 분노하면서 살아가는 것이 우리 자신의 현실입니다. 하지만, 어둠속에는 결코 그리스

도가 계시지 않습니다. 슬픔과 좌절과 절망속에는 결코 그리스도가 계시지 않습니다. 부활하신 예

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부활하신 예수님을 받아들인다는 것은 곧 우리의 신앙이 살아있고, 기쁨과

희망으로 가득차야 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미 무덤은 비워져있습니다. 그 무덤엔 더 이상 절망과

슬픔은 없습니다. 하지만, 나약한 우리의 믿음으로 인해, 우리는 빈 무덤의 의미를 깨닫지 못합니

. 그래서 죽음을 상징하는 그 무덤 앞에서 슬퍼하고 좌절하고 희망을 잃어버린 채 살아갑니다.

우리는 어느덧 죽음이라는 단어에 익숙해져있습니다. 만물이 태어나고, 성장하고 결국엔 죽듯이,

우리 또한 언젠가는 자연스럽게 생명의 빛이 꺼져버릴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그래서 죽음의 어

둠이 우리의 어깨를 내리 누를 때에도, 그저 세월이라는 것 앞에서는 순응하면서 살아가는 것이 인

간의 도리이고 섭리라는 듯이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 결과로 인해 늘 일상적인 패턴을 반복하면서,

변화하기를 두려워합니다. 자기라는 틀은 더욱 단단해졌고, 그것을 깨고 나온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 되어버렸습니다. 이젠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이 정확히 구분되어졌기에, 누가 조금

이라도 내가 싫어하는 것을 하면, 금방 화가 나고 짜증이 납니다. 세상의 논리에 쉽게 굴복하고 받

아들임과 동시에 나약한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면서, “난 늘 그렇지 뭐라고 자기 정당화를 하거

, 때로는 난 이것밖에 안돼하면서 무기력해지거나, 우울해지거나 또는 분노로서 자신을 드러

내고자 합니다. 죽음을 받아들이는 그 순간 삶 안에서 희망을 잃어버리게 되는 것이고, 기쁨을 잃

어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죽음이라는 자연적인 것들에 대해서 쉽게 우리는 동화되고, 받아들이면서도, 부활이라는 초 자연

적인 것에 대해서 우리는 그것을 믿고 받아들이기를 어려워합니다. 부활에 대한 믿음은 자연적인

것을 뛰어넘을 것을 우리에게 요구합니다. 죽음을 넘어서, 영원한 생명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

. 절망을 뛰어넘어서 희망을 발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슬픔에서 기쁨으로, 나약함에서 강함으

, 고정된 삶에서 변화 있고 창조적인 삶으로 나아갈 수 있어야만 합니다.

예수님 부활에 대한 믿음이 우리 삶의 기초가 되어야 합니다. 부활에 대한 믿음이 내 모든 행동의

밑바탕이 되어야만 합니다. 더 나아가 내 존재의 근원이 되어야 합니다. 한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

. 여기 죽음 이후에 부활이 없다고 믿는 사람이 있습니다. 또 다른 한 사람은 죽음 이후 부활이

있다고 믿는 사람이 있습니다. 믿음이 다른 이 두 사람의 행동은 뭐가 달라도 당연히 달라야 합니

. 한 사람의 삶은 죽음을 향해가고 있고, 다른 한 사람의 삶은 영원한 삶을 향해가고 있기 때문입

니다. 우리의 믿음이 예수님의 부활에 대한 믿음이라면, 당연히 우리의 삶은 생명력이 있고, 활력

이 넘치고, 희망과 기쁨이 넘치는 삶이어야 합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는 우리 곁에 살아계십니다. 더 이상 무덤속에 계시지 않습니다. 살아계신 예

수님께서는 우리의 삶에 활력을 불어넣어주시고, 우리의 모든 것들을 바꾸어주실 수 있는 분이십

니다. 우리의 비탄과 고통을 기쁨과 희망으로 바꾸어주실 수 있는 분이십니다. 무기력한 우리의 삶

, 절망에 빠진 우리의 삶을 다시 새롭게 시작할 수 있도록 용기를 불어넣어 주시고, 우리의 무릎

을 일으켜 세워주시고, 우리와 함께 걸어가실 수 있는 분이십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과 함께 살아가

야겠습니다. 그분과 함께 살아갈 때 나의 인생은 분명히 바뀌게 되어있습니다. 나날의 삶이 기쁨으

로 가득찰 수 밖에 없으며, 우리의 미래는 희망으로 바뀔 것입니다.

끝으로 몇 시간전에 끝난 바티칸의 부활 성야 미사에서 교황님께서 하신 강론 중에 일부분을 들려

드리고자 합니다.

새로운 소식은 가끔 우리를 두려워하게 만듭니다. 하느님께서 우리를 인도하시고, 또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새로운 소식도 마찬가지로 우리를 두려워하게 만듭니다. 우리는 마치 복음서

의 사도들과 같습니다. 가끔 우리는 자신의 안전함을 선호하고, 역사 속에서만 살아 있는 위대한

인물들의 무덤과 같은 한 무덤 앞에, 망자에 대한 기억과 함께 머물려고 합니다. 우리는 하느님께

서 주시는 놀라운 선물들에 대해서 두려워합니다. 친애하는 형제 자매 여러분, 우리의 삶 안에서

우리는 하느님이 주시는 놀라움들에 대해서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분은 우리를 항상 놀래

켜주시는 분이십니다. 하느님께서는 원래 그런 분이십니다.

형제 자매 여러분, 하느님께서 우리의 삶 안에서 우리를 이끄시려고 하시는 그 새로운 소식에 대해

서 우리 스스로 마음의 문을 닫아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가끔 지쳤고, 실망스러워하고, 슬퍼하고,

우리들의 죄에 대해서 무거움을 느낍니다. 우리 스스로 마음의 문을 닫아서는 안 됩니다. 신뢰를

잃어버려서는 안됩니다. 하느님께서 바꾸실 수 없는 상황은 없습니다. 만일 우리가 그분께 마음의

문을 연다면, 용서받지 못할 죄는 없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죽지 않으셨습니다. 그분은 부

활하셨고, 살아계십니다. 그분께서는 단순히 생명을 되찾으신 것이 아니라, 그분 자체가 생명이십

니다. 왜냐하면 하느님의 아드님이시고, 살아계시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예수께서는 더 이상 과

거에 계시지 않습니다. 현재에 살아계시고, 미래를 비춰주십니다. 예수님께서는 하느님의 영원한

오늘이십니다." 아멘.